정당의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언론 보도 프레임에 대한 연구

 

정당의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언론 보도 프레임에 대한 연구

 


정당의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언론 보도 프레임에 대한 연구 75

정당의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언론 보도 프레임에 대한 연구: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경선부정 사건을 중심으로
1)

이수범 | 인천대학교
김성학 | 중앙대학교*
한성준 | 중앙대학교*

| 논문요약 |
본 연구는 통합진보당의 비례대표 경선부정 사건에 대한 각 정당의 대응 방식을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통합진보당이 활용한 위기관리 전략의 적절성에 대해
서 분석하였다. 더 나아가 각 정당이 사용했던 차별적 전략들이 언론 보도 프레임을 통해서
어떤 방식으로 다르게 강조되는지 고찰하였다.
분석 결과, 경선부정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자마자 통합진보당은 수정 및 사과 전략의 적절
한 대응을 하였다. 하지만 이후에 당권파와 비당권파 간에 나타난 이미지 회복 전략의 불일치와
계파 간의 갈등은 위기를 극복하는 데 오히려 방해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언론사의 보도 프레
임을 분석한 결과, 조선일보는 통합진보당의 도덕성과 이념적 정체성을 문제삼는 프레임을 집
중적으로 활용하였다. 반면에 한겨레신문은 당 내에서 벌어진 분열 및 갈등이나 정당에 대한
책임 귀인, 수습과 혁신에 대해 중점적으로 보도하였다.